본문바로 가기

jtp 제주테크노파크 jeju technopark

home  > 정보마당  > JTP 보도자료

JTP 보도자료

제주 생물자원의 재발견, 원석을 보석으로 바꾸다!
작성자지역산업육성실 작성일2019-12-31
첨  부

제주 생물자원의 재발견, 원석을 보석으로 바꾸다!
제주테크노파크, 우수한 효능 입증된 생물소재 40종 자료집 펴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산업화 활용 가능성 높아

○ 우수한 효능이 확인된 제주 생물소재자료집이 나왔다.

○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태성길,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난 10여 년 동안 제주 생물자원의 산업화 소재개발 연구를 토대로 제주 생물소재 자원 40종에 대한 과학정보를 담은 『Developmental Resources Data Book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개발소재자료집』을 펴냈다고 24일 밝혔다.

○ 이 자료집에는 JTP 생물다양성연구소에서 10년 넘게 연구한 성과 가운데 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생물소재들이 수록되어 있다. 2015년 1차 발간에 이어 이번에 10여 종의 산업화 우수 생물소재 정보가 추가됐다.

○ 자료집에 수록된 생물자원들은 그동안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수집한 육·해상 생물자원 17,000여 점에 대한 1차 기능성 평가를 거쳐 약 550여 점을 선발해서 2차 정밀기능성 시험분석을 통해 생리활성이 매우 뛰어나고 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생물자원 40종을 발굴한 것이다.

○ 특히 과거 감귤 생산량을 조절하기 위해 열매솎기를 통해 버려졌던 ‘풋귤’은 동물실험과 간이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피부주름개선 및 보습에 탁월한 효능을 보였고, 피부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 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제주 생물자원으로거듭나면서 향후 제주지역 감귤 출하량 조절과 함께 농가 소득 향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 이밖에 항비만 효과를 보이는 경단구슬모자반, 문주란를 비롯하여 골관절염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까마귀쪽나무과 좁은잎천선과나무,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잔가시모자반, 참식나무, 뱀톱, 넓미역, 참그물바탕말, 큰비쑥, 누은분홍잎, 구실잣밤나무, 수수, 눈개승마, 삼채 등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화장품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생물자원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 정용환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이번 개발소재자료집에 소개되는 생물자원들은 논문 또는 특허를 통해 과학적 검증을 거쳐 선별된 제주의 자원들로 제주 바이오산업을 비롯해 제주의 미래 먹거리 산업에 씨앗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집은 새해 1월 10일부터 제주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은 후 일괄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