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 가기

jtp 제주테크노파크 jeju technopark

home  > 정보마당  > JTP 보도자료

JTP 보도자료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기술특허 자료집 발간!
작성자지역산업육성실 작성일2019-12-23
첨  부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기술특허 자료집 발간!
10여 년 기술개발과 산업화 연구성과 담아내
식품 및 화장품 소재 기술특허 수록해 산업화 활용 지원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태성길,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도내외 기업들의 기술 활용을 도모하고 기술 특허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10년 넘는 연구를 통해 개발해온 기술특허 자료집을 펴냈다.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을 받아 제주의 다양한 생물자원의 가치를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해온 가운데 그동안 출원하고 등록한 특허 기술을 모은 『PATENT DATA BOOK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기술 특허 자료집』을 발간하였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술특허 자료집은 생물종다양성연구소에서 지난 10여 년간 연구한 성과를 바탕으로 등록된 특허 중 산업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술 특허를 중심으로 정리한 것이다.

수록된 특허는 식품, 화장품, 생물 소재 분야에 걸쳐 모두 38건이다.

세부적으로는 식품으로 등재된 연구 소재를 활용한 식품 소재 기술특허 15건, 피부 미백 또는 주름 개선과 같은 피부 건강에 관련한 기능성을 중심으로 화장품 소재 기술특허 18건, 기타 생물 소재 특허 5건 등을 기능에 맞게 분류되어 있다.

특히, 이번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기술특허 자료집은 기술 특허에 대한 연구 결과 및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들이 집약되어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의약관련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들이 기술이전을 통해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이번 자료집이 연구소에서 매년 발행하는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성과집』 및 『제주산 천연화장품 원료자료집』과 더불어 제주생물자원의 산업화를 위한 중요한 연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용환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도내외 바이오기업, 연구소 등과 관련 기술특허 및 연구성과를 적극 공유하면서 제주지역 바이오융합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구체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집은 내년 1월 10일부터 제주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은 후 일괄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