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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융합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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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의시대도래

세계시장의트렌드가시대에따라변모됨에따라, 20C 후반통신기술과 IT인프라에기반한 ‘정보화시대’이후 ‘융합시대’가도래

  • 기존산업내경쟁강도의심화에따른주력산업의성장정체, 소비자니즈의변화, 새로운가치창출을통한경쟁우위전략의확산, 정보화에따른개방적기술혁신의확산등의요인으로 “융합”이급속히확산

『“21세기는융합과컵셉의시대”, “오늘날세계는 ‘하이테크’가 ‘하이컨셉’과 ‘하이터치’로이어지는융합시대” (10. 11 국제융합컨퍼런스, Daniel Pink)』

 

소비자니즈및기술ㆍ산업환경의변화등으로융합트렌드는지속확산될예정

  • 정보화에따른개방적기술혁신의확산등의요인으로“융합”이급속히확산
    *[기능/제품간융합] 스마트폰, 냉난방기등, [서비스융합] e-Learning, [복합서비스의등장] 방카슈랑스, TPS서비스등 [재조합적가치의등장] 스팀청소기, 골프존등
  • 외부로부터의혁신요소를수용하는개방적혁신에따른 R&D 확산및융합을통한신기술영역의등장
    *[기존기술의고도화] 위그선(항공기술+선박기술), [신기술융합] 바이오인포매틱스(BT+IT), 나노바이오센서(NT+BT) 등
  • 융합신시장은연간 20%의고속성장으로거대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
    *융합신시장규모 : (‘08) 8.6 → (’13) 20.3 → (‘18) 68.1조달러예상(딜로이트)

중소기업이처한현실

제조업부문의중소기업은경제환경및중소기업구조의변화에따라지속적인발전이어려워지는상황에직면함

  • 90년대이후중국등개도국으로부터의수입급증등국내ㆍ외경제환경의변화는국내시장에주로의존하던중소기업들에게신제품ㆍ신기술개발, 신시장진출등을요구
  • 대기업들의글로벌소싱강화등위탁ㆍ수탁기업간하도급거래구조의변화로경쟁력을갖추지못한중소기업은대기업과지속적거래관계를유지할수없는상황에직면
    *하도급거래수급중소기업비율 : 20.4%(‘76년) → 41.7%(’84년) → 73.6%(‘91년) →67.1%(’99년) → 47.9%(‘08년)
  • 국내중소기업의성장단계별구성을살펴보면, ‘진입기및성장기’ (44.7%)보다 ‘성숙기와쇠퇴기’라는응답비율(55.3%)이높게나타나새로운기술개발및시장개척이절실하게요구됨
    중소제조업의성장단계별구성(‘07년) :진입기 6.7%, 성장기 38.0%, 성숙기 45.0%, 쇠퇴기 10.3%

 

정체된기술수준제고와함께지속적인성장촉진이필요

  • R&D수행중소기업비중과 R&D집약도는매년증가하고있으나, 기술수준은세계최고대비 75%수준에서장기간정체되고있음
  • 세계융합신시장은연간 20%의고속성장으로거대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
    *R&D수행중소기업비중(%) : (’98) 7.6 → (’08) 27.6
    *기술개발중소기업의 R&D집약도(%) : (’98) 1.32 → (’08) 2.53
    *세계최고대비중소제조업기술수준(%) : (’03) 73.6 → (’05) 75.8 → (’07) 74.6 → (’09) 74.7
  • 중소기업의영세화는지속되고있고, 소기업→중기업→중견기업으로의성장도정체중
    *업력 20년이상기업중, 소기업수준에서정체기업 86.9%, 200명이상성장기업 1.4%에불과

융합은중소기업에게새로운기회제공

융합은특정산업이나기술분야에서국한되었던단위기술이융합하여새로운특성의기술을창출하며, 새로운개념의산업분야를확장

  • 융합은특정산업이나기술분야에서국한되었던단위기술이융합하여새로운특성의기술을창출하며, 새로운개념의산업분야를확장
    *컴퓨터, 반도체, 유무선통신기술이유전공학, 분자생물학등과결합하여바이오인식기술을창출하였으며, 금융산업, 보안산업등에응용되어산업영역을확장
    *바이오인식기술적용시장의규모 (‘02) 599백만불 -> (’08) 4,649백만불
  • 새로운산업환경하에서는개별중소기업차원의기술혁신이나경영혁신만으로는성장에한계가있어상호협력에기반을둔융합으로새로운기술, 사업의창출이필요
    *산업연구원조사(‘11.1) 중소기업들의 92.8%가 ’기업간융합활동‘이필요하다고응답
  • 중소기업의경우원천기술분야에서주도적역할을하기에는기술장벽이높음
    *미래유망신기술(6T) 분야국가 R&D사업의중소기업참여비중: 12.6%( 국과위, ‘08)
  • 이에중소기업의 R&D여건을감안하여중소기업융합의정의와유형화를도출하여체계적인지원을통한참여활성화가필요
    *일본의닌텐도社의닌텐도DS 사례 :기존게임기의 UI(User interface)개선과게임단말기에활용되는생활, 학습, 영화, 음악등소프트웨어의조합으로신시장창출
    (닌텐도사의매출변화 (‘05년)5,092억엔 -> (’08년) 18,200억엔)

 

산업융합촉진법제정을계기로융합은산업의수평적확대를야기함으로써중소기업에많은기회를제공하고, 융합신기술등에대한표준선점으로글로벌시장을주도할수있음

  • ▶‘97년외환위기당시정보화를통한 IT산업육성은중소벤처기업에많은사업기회를제공
    *‘98~’02년까지사업체수가연평균 8만 6576개증가
  • 융합기술의발달로새로운산업활동은신기술, 신제품, 신서비스출시와함께시장선점및독점으로이어질가능성이높아글로벌강소기업으로의성장을가능케할것임
    *일본의 Omron社사례 :핵심기술을바탕으로다양한기술을융합하여다양한제품군을구비해외시장선점공략
    ('01)해외매출비중 30% → (‘10) 50%로증가 (연간매출액약 6천억엔)

중소기업융합의 정의

중소기업융합지원센터는 ‘중소기업융합’을 아래와 같이 정의함

중소기업이 2가지 이상의 상이한 기술 또는 제품을 활용하여, 단기간(5년)내에 상용화를 이루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기술ㆍ사업ㆍ시장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술ㆍ사업ㆍ시장을 창출하기 위하여 기획부터 사업화까지를 포함한 기술사업화 全단계를 통하여 가치를 생산하는것

 

중소기업 융합과 유사개념 간 비교

구분 중소기업 융합 기술융합 산업융합
주체 중소기업 제한없음 제안없음
대상 경영자원 기술·산업·학문 기술·산업
차원 기업(firm) 학문(discipline) 부문(sector)
결과 신사업부분 개척 경제·사회적 수요해결 기존산업 혁신 신산업 창출

 

국가융합기술발전 기본계획에 정의하는 융합기술

  • NT, BT, IT 등의 신기술간 또는 이들과 기존 산업ㆍ학문 간의 상승적인 결합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미래 경제와 사회ㆍ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 국가융합기술발전 기본계획에 정의하는 융합기술

 

“산업융합촉진법”에 정의된 “융합”

  • 융합(Convergence)이란 기존 산업의 기술, 제품ㆍ서비스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는 활동
  • 융합의 범위는 패키지ㆍ하이브리드ㆍ퓨전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며, 단순개조는 제외
  • 융합은 2개 이상의 상이한 요소들이 하나의 요소로 수렴되면서 시너지를 내는 경제ㆍ사회적 현상으로 정의
    * 1+1은 2가 아니라, 3이나 5가 되는 것(2개 이상 요소 + 수렴 + 시너지)
  • 융합은 결합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패키지ㆍ하이브리드ㆍ퓨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포괄하는 용어를 융합(Convergence)으로 정의

산업융합촉진법”에 정의된 융합

중소기업융합의 유형

중소기업융합지원센터에서는 중소기업융합의 유형을 아래와 같이 분류

대유형 중유형 소유형
융합대상 기술주도형 기술+기술(NT/BT/IT등 신기술)
기술+산업
기술+제품
시장주도형 제품+제품
산업+산업
서비스+서비스
융합목적 및 파급효과 기술주도 기술 개선형 기능강화
기술고도
기술확장
신기술 창출형 신기술의 개발/창출
      신제품 창출
원천기술 창조
기술/제품 와해
시장주도 시장가치 제고형 시장확장
신시장 창출형 신규시장 개척
신시장 창출
산산업 창출
융복합 연구수행 방법 단독수행 산,학,연
공동수행 산-산
산-연
산-학
산-학-연

 

융합 사례별 중소기업 융합 유형

구분 융합유형 사례 설명
융합대상 제품 + 제품 Nintendo 3DS 휴대용 닌텐도 게임기와 3D 액정 제품을 결합
기술 + 기술 LED Smart TV
Cloud Computing
기존 TV기술과 LED기술의 결합
네트워크, 보안과 컴퓨터기술의 조합
제품 + 기술 App Store 제품(스마트폰, 태블릿)과 기술/서비스(콘텐츠)의 결합
기술 + 산업 DNA Chip 전자공학(+화학공학+생명공학) 위주 기술과 의료/보건 산업의 결합
산업 + 산업 Smart Grid 전력산업과 정보통신산업의 연계
(서비스 + 서비스)*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의료관광
동일 서비스에 대하여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제공 의료서비스와 관광서비스의 결합
융합목적 또는 파급효과 기존 가치 제고 기능강화 세탁기 기존 세탁기 제품에 건조기, 은나노, 공기방울 기술을 부가하여, 본래 세탁기능을 강화
기술발전 로봇 청소기 기존 진공청소기에 핵심로봇 기술이 적용되어, 청소기의 성능 향상과 동시에 센서 등 로봇기술 용도 확장
초음파기기 기존 초음파 용접기/세척기 기술에서부터, 전자-기계-재료기술을 결합하여 유리, Al, 이종금속 납땜 등 새로운 용도에 적용
미디어스트리밍 네트워크, DAC 및 DSP기술이 결합하여 무선스트리밍의 한계 향상
시장확장 App-Store 기존 휴대폰의 시장을 확장
기타 기존
가치제고
- 기타 언급되지 아니한 융합으로 신규가치 창출
신규 가치 창출 신기술
(제품)개발
및 창출
터치패드 필름 필름제조업체와 고투과전도성 소재기업의 협업과정에서 새로운 CNT(Carbon Nano Tube)소재를 적용
원천기술 창조 임플란트 소재 임플란트 소재성형과 이를 위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함에 있어 기계-재료 기술의 접목으로 신재료의 결정구조, 상태도, 물성치 등 원천 기술을 구축
기술/제품 와해 iPad 및 iPhone iPod는 기존의 MP3, iPhone은 기존의 휴대폰시장을 와해하고 재정립
전자종이 디스플레이+신소재 기술이 결합하여 기존의 종이를 와해시키는 역할
신규시장 창출 Nintendo Wii 기존의 가정용 게임기 시장 뿐 아니라, 가정용 체력단련 및 교육기기 시장 창출
연료감응형 태양전지 기존 태양전지 및 염료소재기술이 결합, 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s 산업 형성
기타
신규가치
창출
- 기타 언급되지 아니한 융합으로 신규가치 창출

 

기술분야에 따른 융합의 유형화

융합유형 융합구성 및 내용
NT기반 물질을 나노미터 크기의 범주에서 조작·분석하고 이를 제어함으로써 새롭거나 개선된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소재·소자 또는 시스템을 창출
(예시) 플렉서블 박막소재, 분자현미경, 나노바이오 소재 등
BT기반 생명공학(BT)과 타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
(예시) 바이오인포메틱스, 약물전달시스템, 생체정보인터페이스, 바이오 정보보호 등
IT기반 IT기술을 기반으로 NT, BT 등 이종기술간 융합을 통하여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
(예시) 지능형 로봇, 나노반도체, 바이오칩, 광학센서, 영상 디스플레이 등
CT기반 문화와 이공학적 기술을 융합시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상품의 부가가치를 배가하는 기술
(예시) 오감 체험형 게임/영상 등 융합형콘텐츠 및 서비스 기술 등
ET기반 에너지와 환경기술이 타 첨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 및 환경 산업/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기술 및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응용기술
(예시) 고효율 에너지 절약 혁신소재, 기후변화대응 청정기술, 폐자원 재생/회수 기술 등

 

활용목적에 따른 융합의 유형화

융합유형 융합구성 및 내용
원천기술창조형 이종 신기술 또는 신기술과 학문이 결합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거나 융합기술을 촉진하는 유형
(예시) 미래유망 파이오니어사업(교과부), 신기술 융합형 원천기술개발사업(교과부) 등
신산업창출형 경제·사회·문화적 수요에 따른 신산업·서비스 구현을 위해 이종 신기술과 제품/서비스가 결합하는 유형
(예시)휴머노이드 로봇(지경부), u-실버융합(지경부·복지부), 차세대 융합형콘텐츠(문화부) 등
산업고도화형 신기술과 기존·전통산업이 결합하여 현재의 시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산업 및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유형
(예시) 미래형 자동차(지경부), 유비쿼터스-시티(국토부) 등

중소기업 기술융합지수

개념및도입필요성

  • (개념) 기술융합지수란 ‘특정기술의타기술영역과의융합정도를나타내는값’으로하나의개발기술내에구현된서로다른영역의세부기술의수에의해결정
  • (필요성) 종래 ‘융합’의기술적개념부재로일반협업성과제와첨단융합형과제의구분이모호하여객관화된융합정도에대한기준마련필요

 

활용방안

  • 개발된지수를활용하여 R&D과제선정을위한평가지표개선추진
    * 기지원과제에대한데이터시뮬레이션을통해적합성을검토하여「중소기업융복합기술개발사업」의평가지표개선및평가위원회운영에반영(‘12년)

 

산출방법

  • 기술융합지수측정은사업화가능한제품(기술, 서비스)를창출하는데적용된기술의수와해당기술이이러한창출에기여한정도를통해서계산되며이때적용되는기술의이질성은 ‘국과과학기술분류체계’를따르며계산방법은다각화지수로사용되는 Berry-Herfindahl 지수를활용하여최종기술융합지수* 산출

산출방법

 

※세부단계별산출방법

1단계 :기술을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에따라정리하고그기여도를산정
2단계 :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대, 중, 소기준에따라기여도를합산
3단계 :기술집중도(Herfindahl지수)계산
4단계 :융합지수(Berry-herfindahl지수는 1-기술집중도(Herfindahl지수)로측정
5단계 :총융합지수는대, 중, 소분류로각각측정한것을합산하여산출

추진단계별 지원사업

과제발굴

① 연구회
② 상담프로그램
③ 구매조건부

과제기획

④멘토링그룹
⑤ R&D기획역량

R&D

⑥융복합기술개발

사업화

⑦사업화자금
⑧ 보증지원

 

구분 지원사업명 지원기관 지원내용



① 융합과제발굴연구회 중소기업
융합지원센터
지역별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사업자단체, 대학 및 연구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하여 기술로드맵에 기반한 유망 융합과제(RFP) 발굴을 지원
② 융합상담프로그램 중소기업
융합지원센터
처음으로 정부지원 R&D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융합 R&D과제 진단 또는 도출, 정부지원 과제로서의 타당성 검토 등을 지원
③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과제발굴연구회(융합분야) 대중소기업
협력재단
대기업, 공공기관, 정부 등 기술수요처의 구매의사에 따라 중소기업이 제안하는 기술개발 채택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유망기술과제(RFP) 발굴을 지원



④ 융합 R&D기획멘토링그룹 중소기업
융합지원센터
융합기술개발 아이디어를 공모선발하여 파트너기업 매칭, 연구과제에 대한 개발방향, 방법, 시장, 융합기술, 경제성 분석 등 R&D전략수립 관련 사전 기획을 지원
⑤ R&D 기획역량혁신사업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
사업성이 높고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 및 기술에 기업이 보유한 R&D자금, 인력 등을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가 R&D기획을 지원
R
&
D
⑥ 중소기업융복합기술개발사업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
<융복합기술개발>
㉮ 산연협력과제 : 기술수요자사, 연구용역, 중소기업융합지원센터 등에서 발굴·기획된 중소기업형 미래유망 첨단융합 기술분야 과제
㉯ 이전기술과제 :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융복합과 관련하여 상용화되지 않은 이전기술과제
<센터연계형기술개발>
㉰ 센터연계형과제 : 중소기업융합지원센터를 통해 발굴,기획된 첨단융합기술분야 과제


⑦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중소기업
진흥공단
중소기업이 개발하거나 이전받은 기술의 사업화에 필요한 생산설비, 시험검사, 장비도입 및 사업화를 위한 원부자재 구입비용, 시장개척비용 등을 지원
⑧ 보증지원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 심사시 우대(보증, 한도확대, 보증료율 0.2% 감면등), 기술력 및 신용도 우수 기업에 대한 연대 보증기준 완화

- 기타 자세한 사업별 내용은 지원기관 및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의 지원정책을 참조

(63208)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중앙로 217(이도이동) 제주벤처마루 9F,
대표번호 : 064-720-2300 FAX : 064-751-3443 시설/장비예약 : 064-720-3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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